부서사역

동일교회 양육 프로그램 소개

가나안 프로젝트 양육 프로그램

새성전 건축을 위한 가나안 프로젝트 기간 동안, 동일교회의 양육과정은 전환기적 상황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약속의 땅을 향해 나아가는 광야의 여정을 통해, 진정한 언약의 백성으로 준비되었습니다. 광야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양육하고 준비시키는 일종의 학교와 같았습니다. 가나안 프로젝트 양육과정은 광야학교라는 개념으로, 새로운 시대와 사명을 준비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 광야시대

인도자 : 이헌체 목사

광야시대는 성경66권의 핵심내용을 시대별로 역사적인 흐름에 따라 공부하는 개관 성경공부인 성경탐구편 중에 하나입니다. 본문을 귀납적 방법을 통해 이야기와 대화식으로 공부하며,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하는 배움의 시간으로 쉽고 정리되어 성경에 기초한 삶을 살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이스라엘의 광야시대에 대한 역사적 흐름에 따른 성경 탐구, 이야기와 대화식으로 다양한 적용을 통해 성경에 기초한 삶을 살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광야시대의 성경공부를 통해 이 시대적 사명과 동일교회 가나안프로젝트의 과정 속에서 우리에게 주실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체험하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 성막

인도자 : 태동하 목사

성막은 구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을 통한 인류 구원 계획을 예표하는 영광스러운 모형입니다. 성그 기구들, 그 형식들이 담고 있는 영적 의미들을 공부하면서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은 우리가 아가야 할 삶의 방향을 나누는 과정입니다. 성막 공부를 함으로써 하나님을 만나는 길을 발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바로 알며 성령이 인도하시는 생활의 모습을 회복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키며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가기를 바라셨던 것을 기억하면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동일교회 가나안 프로젝트의 과정 속에서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며 우리에게 주실 은혜와 사랑을 체험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신명기

인도자 : 강찬영 목사

신명기는 모세오경 중에 마지막 책으로 모세의 설교입니다. 약속의 땅 가나안을 앞두고 모세는 유같은 말씀을 전합니다. 광야 40년 이후, 약속의 땅을 바라보고 있는 언약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기대할 것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성전 건축을 위해 가나안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우리의 상황은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와 닮았습니다. 우리는 간단치 않은 문제들 앞에서 흔들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속의 땅은 광야를 지나야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척박한 광야를 지나려면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다. 신명기 성경공부가 척박한 광야를 지나가는 우리에게 주실 귀한 은혜를 묵상하며 누리는 복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십계명

인도자 : 문정석 목사

십계명은 율법의 완성인 사랑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본분과 이웃에 대한 본분을 다하도록 가이드 해주고 있습니다. 구약 율법의 핵심인 십계명을 통해, 언약 백성을 향한 은혜의 율법을 살펴보고, 십계명을 현재 우리의 삶에 묵상하고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성전건축을 위해 진행 중인 가나안 프로젝트를 통해 지금의 광야와 같은 시간동안 우리의 삶에 십계명을 올바로 배우고 묵상하고 적용하여 영적 성전 건축까지 함께 진행하는 의미있고 귀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 광야의 사람들

인도자 : 김길로 목사

출애굽과 광야시대의 다양한 성경 인물들을 살펴보며, 그들을 통해 놀라운 일을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의 섭리와 역사를 탐구하는 과정입니다.

약속의 땅을 향해 가는 여정 속에서 신앙의 선배들의 삶과 고민을 통한 배움은 믿음 안에서 지혜롭게 가나안 프로젝트의 과정을 감당할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 광야의 장소들

인도자 : 강찬영 목사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과 광야 그리고 약속의 땅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장소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광야의 여정에서 선하게 인도하신 하나님과 은혜와 성경 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성경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성전 건축을 위해 가나안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우리의 상황은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와 닮았습니다. 광야의 장소들마다 선하고 아릅답게 인도하셨던 하나님의 은혜를 배우고 묵상하는 것은, 성전건축의 어려운 시간을 지나는 우리에게 너무나 필요한 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의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가나안 프로젝트를 통해 주시는 은혜를 깊이 깨닫고, 성경의 배경(장소)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